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더덕 제철 정보

by 규토리얼 2023. 3. 8.

 

 더덕은 검색해 보면 제철에 대한 정보가 제각각입니다. 검색포털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내용과 사람들이 답변하는 것을 봐도 차이가 있습니다. 더덕 제철 정보와 함께 보관법, 손질법, 영양성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는 만큼 더 맛난 법입니다!

 

더덕-요리
향이 좋은 더덕

 

목차

     

     

    더덕

     N사 포털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에 따르면 더덕의 제철은 1월~4월이라고 하지만, 10~11월이 제철이라는 사람들의 정보글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넓게 봐서는 10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봄에는 다른 3월 제철 식재료인  달래, 냉이, 우엉 등과 함께 즐길 시 더욱 좋습니다!

     높은 주변 습도를 지닌 숲속 같은 곳에서 주로 자라나는 다년생 덩굴식물로 8월~9월에 개화하여 10월 ~11월에 열매가 익게 됩니다.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도 불리는 더덕은 풍부한 사포닌을 함유하며 특유의 향이 매력적이고 맛은 쌉싸름합니다. 혈당 조절, 기관지와 동맥 경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자연산 더덕(산더덕) / 재배한 더덕(밭더덕)으로 나뉘게 되며, 자연산이 약효도 좋고 향이 더 강하지만 일정하지 않은 공급량으로 인해 가격이 높아서 일반적으로는 재배 더덕을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산 도라지 또는 인삼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다른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라지에 비해 향도 더 좋고 연한 살을 가져 옛날부터 더 좋은 식재료로 취급되어 왔습니다. 참고로 산 더덕은 '사삼'이라고 옛날부터 불리어 왔는데, 그 약효가 산삼에 비할만하다고 해서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강원도 정선, 횡성, 홍성, 평창 / 경기도 가평, 양평, 남양주, 시흥, 파주 / 충북 제천 지역에서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더덕요리-더덕구이-더덕무침
    더덕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들(구이, 무침)

     

    더덕 영양성분, 효능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덕분에 암 예방 및 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양강장, 피부해독,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제거, 염증 치료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침 시 가슴 통증이 있을 때, 가래와 천식 같은 증상에도 더덕은 좋습니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슘, 칼륨, 철분, 인과 같은 무기질 또한 풍부합니다.

     

     잎에는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페놀류 등이 있어서 암 예방은 물론이거니와 노화를 방지하는 데도 좋습니다. 이눌린은 더덕이 지닌 주요 성분 중 하나로, 천연 인슐린 작용을 해서 혈당 조절을 도와줍니다. 칼슘과 사포닌, 철분 성분 덕분에 피로 회복에도 더덕이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간 기능도 개선해 주고, 항비만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더덕과 요리

     알칼리성 식품인 더덕은 고기가 지닌 산성 성분을 중화시켜 주므로 고기와 궁합이 훌륭합니다. 따라서 삼겹살 등의 고기를 먹을 때 더덕을 구이나 생채로 같이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또한 고추장, 검은깨와도 좋은 궁합을 자랑합니다. 단백질, 지방이 부족한 더덕을 보충해 주는 것이 바로 검은깨이며, 쓴 맛이 나는 더덕을 고추장이 완화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더덕을 고를 때에는 굵고 흰 뿌리, 전체적으로 쭉 곧게 뻗어있는 것, 잔가지가 적으면서 겉의 주름이 깊지 않은 것으로 고르면 됩니다. 향이 진할수록 좋고, 쪼갰을 때 안에 심이 없으면서 부드럽고 하얀 즙, 진액이 많이 나오는 것이 좋은 더덕입니다.

     

    *중국산 더덕 구분법 : 특유의 향이 약하며 머리 부분은 2~3cm(1cm 이하가 좋은 더덕), 전체적으로 울퉁불퉁하면서 굵은 것은 중국산일 확률이 높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질할 때에는 먼저 깨끗이 흙을 씻어내고 칼집을 내서 겉 부분을 벗겨내면 됩니다. 껍질이 있는 상태에서 불로 살짝만 구울시 더 쉽게 껍질을 벗겨낼 수 있습니다. 더덕이 지닌 섬유질은 강하기 때문에 밀대 등으로 밀거나 두드리면 연해져서 부드럽게 먹을 수 있게 됩니다.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진 사포닌 탓에 더덕은 오래 물에 불리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껍질 벗긴 더덕은 잠깐만 소금물에 넣었다가 꺼내서 사포닌 성분은 보호하고, 특유의 쓴맛은 줄어들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시 젖은 신문지에 넣고 싸서 냉장고 신선실에 10도가량의 온도로 보관하게 되면 좀 더 잘 보관이 가능합니다.

     

     더덕은 부위별로 제각기 다르게, 다양하게 활용되기에 아주 훌륭한 식재료입니다. 뿌리로는 술, 구이, 자반, 정과, 장아찌 등을 만들 수 있고, 어린잎 부분은 삶아가지고 나물을 하거나, 쌈으로도 먹게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JClbGNNHZQ 

    2배로 더 맛있게 더덕구이 즐기는 양념 비법 동영상

     


     

    2023.03.18 - [분류 전체보기] - 3월 제철 씀바귀 효능

     

    3월 제철 씀바귀 효능

    살면서 씀바귀의 존재는 익히 들어봐서 알고 있었지만, 먹어본 적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맛과 효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그랬기에 3월 봄, 씀바귀 제철을 맞

    gyutorial.tistory.com

     

     

    2023.03.30 - [분류 전체보기] - 장어 제대로 알고 드셔야 보양효과

     

    장어 제대로 알고 드셔야 보양효과

    보양식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장어, 소금이나 양념구이로 취향껏 즐길 수 있고 덮밥, 장어국으로도 맛있게 드시면서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스태미나에 도움을 준다고 알

    gyutorial.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