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양파 효능과 부작용

by 규토리얼 2023. 4. 19.

 

 요리에 빠지면 서운한 양파,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은 성분 덕분에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한식에서 사랑받고 있는 양파는 알리신 성분 덕분에 유명합니다. 이렇게 좋은 양파 부작용도 알아보시고 잘 챙겨드시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서 정리합니다.

 

양파
양파

 

목차

     

    양파

     알싸한 맛에 익혀 먹으면 단맛도 있는 매력적인 식재료로 한국의 대표적인 양념 채소로도 알려져있습니다. 껍질 색깔에 따라 자색, 흰색, 황색 양파로 구분되며 출하 시기에 따라서도 구분 가능합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양파는 많은 생산량을 자랑하며, 마늘처럼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 건설 노동자들이 원기 회복을 위해 먹던 음식입니다.

     

     우리나라에 전해진 시기는 조선말 시기에 일본 또는 미국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양파의 제철은 7월 ~ 9월입니다.

     

     

     

    양파가 지닌 영양성분

    - 단백질탄수화물 그리고 비타민C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철, 인, 칼슘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파의 효능

    퀘르세틴 성분

    - 혈관에 지방,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세포에 대한 활성산소 및 과산화지질로부터의 공격을 방어, 세포 염증과 상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크롬 성분

    - 미량 무기질로 포도당 대사의 항상성을 유지합니다.

    - 인슐린 작용을 촉진시켜 혈당 조절 효과가 있습니다.

     

    알리신 성분

    - 신경을 안정시켜 주므로, 침실에 양파를 놓고 자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 일산화질소를 배출시켜서 혈관의 강직성을 낮춰주기에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존재합니다.

    - 혈소판이 엉기지 않게 예방하며 혈관 속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서 혈전 또는 뇌졸중 위험을 낮춰줍니다.

     

    기타 효능

    - 음주 시 소모되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양파가 도와주며, 다량 함유하고 있는 글루타싸이온 물질은 간의 지방 분해를 돕기에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 면역력을 높여주기에 자주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피곤하다면 양파즙을 추천해 드립니다.

     

     

    양파 즐기기

    - 양파는 피를 맑게 해 주기에 돼지고기를 먹을 때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 선명한 껍질잘 마른 것으로 단단하고 무르지 않은 양파, 균일한 크기무거운 양파가 좋은 양파입니다!

    - 양파는 밀봉 대신 망에 넣어서 서늘하면서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걸어서 보관하면 됩니다.

     

     

     

    양파 종류

    자색 양파

    - 황색 양파에 비해 강한 닷맛을 자랑하지만 매운맛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냄새가 덜 자극적이며, 수분을 많이 함량하고 있습니다.

    - 주로 장식용, 샐러드에 많이 사용됩니다.

     

    흰색 양파

    - 얇은 껍질에 높은 수분 함량으로 부드러워서 샐러드에 많이 넣어 먹습니다.

    - 유럽, 미국에서 주로 많이 재배합니다.

     

    황색 양파

    - 저장하기가 쉽기에 보통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강한 매운맛과 얇은 껍질이 특징입니다.

     

     

    양파 부작용 주의사항

    - 공복에 먹거나 과다섭취하게 되면 '알리신' 성분으로 인해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의 경우 장기간 양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양파에 들어있는 '칼륨'의 경우 신장질환이상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양파 글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작성하였으며, 양파즙 등의 제품 판매가 이루어질 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게 됩니다.

     


     

     

     

    꿀 효능 주의사항

    그냥 먹어도 맛있고 물에 타서 꿀물로 먹어도 좋으며 요거트랑 같이 먹으면 금상첨화인 꿀, 익숙하지만 주의사항이나 꿀 효능 등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안타깝습니다. 꿀을 더

    gyutorial.tistory.com

     

     

    쑥 효능 알아보기

    쑥은 자주 보이기도 하고 떡으로도 많이 먹는 우리와 가까운 풀입니다. 몸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성분으로 효능이 무엇인지는 자세히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총정리해 보

    gyutorial.tistory.com

     

    댓글